목차
1, 개요
2, 시인의 말 말들
3, 에머슨, 샐리, 브라이언트, 몰리에르
4, 문제 이야기
5, 결론
시인의 말 말들 2
1,
시는 단 하나의 진리이다.
명백한 사실에 대해서가 아니라
이상에 대해 말하고 있는 건전한 마음의 표현이다.
[R.W. 에머슨]에머슨]
2,
시는 최상의 마음의 가장 훌륭하고 행복한 순간의 기록이다.
하나의 시란 그것이 영원한 진리로 표현된 인생의 의미이다.
[P.B. 셸리]셸리]
3,
시란 그 시를 가장 강력하고 유쾌하게 자극하는 방법으로
사상의 심벌들을 선택하고 배열하는 예술이다.
[W.C. 브라이언트]브라이언트]
4,
즉흥시는 진정 재지(才知)의 시금석(試金石)이다.
《J.B.P.몰리에르》
5,
시의 목적은 진리나 도덕을 노래하는 것은 아니다.
시는 다만 시를 위한 표현인 것이다.
[C.P. 보들레르]보들레르]
6,
기쁨이든 슬픔이든 시는 항상 그 자체 속에
이상을 좇는 신과 같은 성격을 갖고 있다.
[C.P. 보들레르]보들레르]
7,
감옥에서는 시는 폭동이 된다.
병원의 창가에서는 쾌유에의 불타는 희망이다.
시는 단순히 확인만 하는 것이 아니다.
재건하는 것이다.
어디에서나 시는 부정(不正)의 부정(否定)이 된다.
[C.P. 보들레르/낭만파(浪漫派)보들레르/낭만파(浪漫派) 예술론(藝術論)]
8,
시란 영혼의 음악이다.
보다 더욱 위대하고 다감한 영혼들의 음악이다.
《볼테르》
9,
한 줄의 글자와 공백으로 구성되는 시구는
인간이 삶을 흡수하고 명확한 말을 되찾아내는 이중의 작용을 한다.
《P.클로델/입장(立場)《P. 클로델/입장(立場)과 제언(提言)》
10,
나는 부재(不在)를 위해서 제기된 언어다.
부재는 모든 나의 재행사(再行使)를 격파한다.
그렇다.
그것은 다만 언어뿐이라는 것의 재빠른 소멸이다.
그리고 그것은 숙명적인 오점이며 헛된 완성이다.
[Y. 본푸아]본푸아]
11,
시의 세계는 식물계,
이것은 또한 지상의 사랑과 미의 왕국이다.
[R. 기 카드]기카드]
12,
시란 냉랭한 지식의 영역을 통과해선 안 된다.
시란 심중에서 우러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곧바로 마음으로 통해야 한다.
[J.C.F. 실러]실러]
13,
과학의 적절하고 직접적인 목적은 진리를 획득하고 전달하는 것이며,
시의 적절하고 직접적인 목적은 즉흥적인 즐거움을 전달하는 것이다.
[S.T. 콜리지]콜리지]
14,
내용이 끝나는 것에서 시작되는 것.
황금어의 피안에, 도시 성곽의 외부에, 토론의 형자(形姿)를 뒤로 하고,
사고 체계를 벗어나서 신비로운 장미는 개화한다.
서릿발의 열기(熱氣) 속에, 도배지의 희미한 무늬 속에,
제단의 뒷벽 위에, 피어나지 않는 불꽃 속에 시는 존재한다.
[M. 아널드]아널드]
15,
시란 본질적인 면에서 인생의 비평이다.
[M. 아널드]아널드]
16,
시란 간단히 말해 가장 아름답고, 인상적이고,
다양하게 효과적으로 사물을 진술하는 방법이다.
[M. 아널드]아널드]
17,
시란 힘찬 감정의 발로이며,
고요함 속에서 회상되는 정서에 그 기원을 둔다.
[W.워즈워스/서정민요집 抒情民謠集]
18,
말은 어느 편이냐 하면 시의 수면 기를 재촉하는 부분이며,
상상(想像)이 시의 생명이다.
[O.펠섬/각오 覺悟]
19,
시는 최상의 행복, 최선의 정신,
최량이고 최고의 행복한 순간의 기록이다.
[P.B.셸리/시가옹호론 詩歌擁護論]
20,
고대인의 시는 소유의 시며, 우리들의 시는 동경의 시다.
전자는 현재의 지반 위에 굳게 서지만,
후자는 추억과 예감의 사이를 흔들려 움직이고 있다.
[A.W.슐레겔]
***
시인의 말들은 그들만의 정의가 있다.
시를 쓰는 사람으로서 공감하는 바가 크다.
^(^,
열심히 산다는 것은 복을 심는 일이다.
당신이 심은 복은 가족에게 돌아간다.
긍정의 삶으로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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