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목차
1, 개요
2, 은어, 이언, 이담
3, 창작
4, 문제 이야기
5, 결론
은어 (隱語 - argot)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사람들, 즉 같은 직업이나 계급의 구성원들 사이에서만 통용되는 특수어. 흔히 타인이 이해하기 어렵게 하는 동시에 그들 구성원 간의 강한 유대감을 갖게 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지고 사용된다. 은어 외에 비어(卑語) ·속어 등의 유사한 개념이 있으나 원칙적으로는 구별되어야 한다. 걸인 ·도박자 ·깡패 ·소매치기 등의 반사회적인 범죄인들 사이에서 쓰이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이 밖에 심마니(산삼 채취인) ·학생 ·학자 ·상인 ·군인 등의 직업인들 간에서 쓰이기도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① 심마니어 : 산삼 → 뿌리시니, 어린삼 → 달코, 쌀밥 → 모래미, ② 범죄인어 : 담배 → 뿌시기, 학생 → 학삐리, 늙은 사람 → 꼰대 ·꼬대, ③ 학생어 : 갈비씨 → KBS, 대리출석 → 대출, 유혹하다 → 꼬시다 등이다. 은어는 대개 기존어휘에 대치 ·첨가 ·삭제 ·치환 등의 언어현상을 거쳐서 형성 발달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① 대치규칙 : 닭 → 독 → 톡, 술 → 기스 → 키스, 공병대→골병대, ② 삭제규칙 : 이마 → 이마빡 → 마빡, 젓가락 → 찍개 → 찌개, 신 → 디디미 → 디미, ③ 첨가규칙 : 밥 → 모라이 → 모랑이, 금 → 소금, ④ 치환규칙 : 가짜 → 짜가, 순 호박 → 박 호순 등이다. |
이담속찬 (耳談續纂)
명나라 왕동궤(王同軌)가 지은 《이담(耳談)》에 한국 고유의 속담을 증보한 책. 구분 : 필사본 저자 : 정약용 엮음 시대 : 조선시대 소장 : 규장각 필사본. 1권 1책. 17.6×23.1 cm. 규장각도서. 조선 정조 때의 실학자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이 엮었다. 표지의 이름은 야언(節言)으로 되어 있다. 내용은 처음에 170여 조의 중국 속언(俗諺)을 기록하고, 다음에 ‘이하동언(已下東諺)’이라 하여 241수의 한국 속담을 수록하였다. 한국 속담은 모두 한자 8자로 표현하고 그 아래 한문으로 뜻을 적어 놓았다. 이 책은 당시의 속담을 집대성한 것으로 민속학상의 참고가 된다. |
이언 언해 (易言諺解)
청나라 정관응(鄭觀應)의 저서인 《이언(李言)》을 언해한 책. 구분 : 신식활자본, 언해서 소장 : 연세대학도서관, 장서각 신식활자본. 4권 4책. 연세대학도서관 소장, 장서각도서. 청나라의 부흥을 위해 필요한 서양의 문물을 소개한 책인 《이언》은 1871년 저술된 뒤 여러 차례 증보 수정을 거친 책으로, 수신사 김홍집(金弘集)이 황준헌(黃遵憲)의 《조선책략(朝鮮策略)》과 함께 들여왔다. 1883년 사역원에서 《이언》을 교간하여 복간본을 간행했던 기록이 전해오나, 이것을 언해하여 간행한 시기는 정확하지 않다. 언해자는 알 수 없으며, 책 끝에는 청나라 사람인 왕도(王韜)의 발문이 있다. 본문은 모두 한글로만 되어 있다. 내용은 논공법(論公法)을 비롯하여 기계 ·국방 ·백성들의 조직 등 전분야에 걸쳐 총 37개 조목으로 구성되어 서구의 문물을 소개하였다. 초기 개화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던 저술로, 초기 개화 사상을 연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자료이며, 초기 외래어 표기방법 등의 연구에도 도움을 주는 자료이다. |
^(^, 창작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
너무 가까이 있어서 멀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마음의 문을 열고 사랑하십시오.
갈등은 해소가 되고 사랑이 싹틀 것입니다.
가족사랑이 행복입니다.
긍정의 삶으로 파이팅!
728x90
반응형
'명언과 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포, 셰익스피어의 명언 95 / 위험, 공포, 희망, 인간 (0) | 2024.07.23 |
---|---|
잠언, 전설, 한국어의 방언 (7) | 2024.07.23 |
아리스토텔레스, 로잘린 카터의 명언 94 / 육신, 친구, 능력 (0) | 2024.07.22 |
아포리즘(aphorism), 언해(諺解) (0) | 2024.07.21 |
순오지(旬五志), 신화(神話) (0) | 2024.07.20 |